[보도자료] 광주MBC 보도 관련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의 입장

  • 게시자 : 광주광역시당
  • 조회수 : 132
  • 게시일 : 2025-11-05 09:39:32

2025.11.05(수)

 

최근 광주MBC가 보도한 정치인 불법 현수막관련 내용 중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과 위원장을 특정해 불법 현수막을 방치하고 있다보도한 내용은 사실과 다릅니다.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명확히 밝힙니다.

 

1. 현수막 게시의 책임은 의원 개인에게 있습니다.

 

현수막의 설치와 관리 책임은 옥외광고물법공직선거법에 따라 게시 주체인 개인 또는 의원에게 직접 있습니다.

광주광역시당은 관련 법규 준수를 지속적으로 안내해 왔으며, 정당 차원의 통제 권한을 넘어서는 개인 홍보물에 대해서는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구청 등 행정기관이 단속을 진행합니다.

 

현재 설치되어 있는 광주시 194개의 현수막에 대해 광주광역시당은 관련 법령을 준수하며 게시하고 있으며, 각 지역위원회 및 설치업체에도 관계 법령의 철저한 준수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설치업체의 실수로 인해 규정된 높이나 위치 기준이 정확히 지켜지지 않은 사례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확인 즉시 시정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의도적 불법 게시로 보는 것은 사실과 다릅니다.

 

 

2. 시당의 개입 범위와 대응 원칙은 명확합니다.

 

시당은 당의 공식 정책에 반하거나, 명예 및 품위를 심각히 훼손하는 사안에 한해 조치할 수 있습니다. 그 외 개인 홍보물에 대해서는 시당이 개입할 권한이 없습니다.

 

따라서 광주광역시당은 별도의 대처 계획을 둘 필요나 권한이 없습니다. 불법 여부 판단과 철거, 행정조치는 구청 등 행정기관의 고유 업무이며, 시당은 해당 절차를 존중하고 관련 조치에 협조하고 있습니다.

 

3. 광주MBC는 공정하고 균형 잡힌 보도를 해야 합니다.

 

시당의 역할과 권한 구조를 충분히 이해하지 않은 채 무대응또는 방치로 단정한 보도는 공영방송의 책임에 맞지 않습니다. 광주MBC는 이번 보도에서 누락된 시당의 공식 입장과 사실관계를 반영하여 정정보도를 검토해야 할 것입니다.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은 소속 의원 모두가 법을 엄격히 준수하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시민 앞에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할 것입니다.

 

20251105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