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KTX 증편 환영… 광주 접근성 강화의 출발점 삼겠다”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KTX 증편 환영… 광주 접근성 강화의 출발점 삼겠다”
― 경부선 대비 절반 수준에 불과한 호남선 운행, 상시 확대 필요”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위원장 양부남)은 한국철도공사가 오는 11월 17일부터 용산–광주송정 구간 KTX-산천을 상·하행 각 1편씩 증편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10일 공식 환영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번 증편은 호남고속철도 개통 10년 만의 첫 확대 조치로, 오랜 기간 ‘KTX 승차권 전쟁’이라 불릴 만큼 좌석 부족으로 불편을 겪어온 시민들의 이동 편의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광주광역시당은 지난 10월 추석 귀성길에 광주송정역에서 귀성객 맞이 인사와 함께 KTX 증편을 촉구한 바 있습니다. 이 행사에는 양부남 시당위원장을 비롯한 광주 지역 국회의원 7명과 강기정 광주시장 등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단발성 대책이 아닌 상시적이고 안정적인 운행 확대가 필요하다”는 시민들의 요구가 집중 제기되었습니다.
시당은 이러한 지역사회의 지속적인 요구와 정치권·지자체의 협력이 결실을 맺은 결과라며 이번 증편을 “시민이 직접 이뤄낸 변화”로 평가했습니다.
한국철도공사 공식 통계(2025년 1월 1일 기준)에 따르면, 경부선은 주중 187회·주말 211회, 호남선은 주중 96회·주말 97회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즉 호남선의 운행 편수는 경부선 대비 약 절반 수준에 머물러 있어, 수도권과 호남권 간 교통 불균형 해소가 여전히 시급한 과제로 지적됩니다.
광주송정은 호남권의 핵심 거점임에도 불구하고, 국토교통부의 분산 운행 정책과 익산·오송 중심의 배차 구조로 인해 열차 배정이 제한돼 왔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이는 호남고속철도가 오송에서 경부선과, 익산에서 전라선과 분기되는 구조상 선로 용량과 회송 시간의 제약이 크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언론을 통해 제기되어 왔습니다.
이번 증편은 이러한 구조적 제약 속에서도 어렵게 확보한 첫 확대 조치로, 시민들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의미 있는 진전입니다. 양부남 시당위원장은 “이번 증편은 시민의 목소리가 만든 첫 변화이며, 앞으로 주말과 출퇴근 시간대 증편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가 내년 초 열차 운행계획 조정 시 광주 시민의 교통권을 우선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은 이번 증편을 계기로 호남선 운행 정상화와 지역균형발전의 기반 마련을 위한 후속 협의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