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ㆍ전남 행정 통합 추진을 환영합니다!

  • 게시자 : 광주광역시당
  • 조회수 : 45
  • 게시일 : 2026-01-09 17:27:08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위원장 양부남)이 광주·전남 통합 추진에 대해 환영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은 정부와 국회 차원에서 광주·전남 통합 논의가 본격적인 실행 단계에 접어든 데 대해 국가 균형발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진전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광주광역시당에 따르면, 이날 이재명 대통령은 광주·전남 국회의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광주·전남 통합 문제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대통령은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해 온 호남에 대한 국가 차원의 특별한 보상 필요성을 언급하며, 통합 논의와 연계해 재정 지원의 대폭 확대, 공공기관 이전, 산업·기업 유치 지원 등 대규모 지원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광주·전남 국회의원들은 이재명 정부의 호남 지원 정책을 통해 지역 발전의 중대한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를 나타내며, 광주·전남 통합에 찬성 입장을 표명했다.

 

또 국회의원들은 통합 추진의 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해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에 광주·전남 통합특별위원회구성을 공식 요청하기로 했다. 통합특위는 향후 광주·전남 통합특별시 지원을 위한 특례법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정부 측에서는 국무총리 주도로 해당 특례법과 연계한 광주·전남 통합 지원 방안을 준비 중이며, 오는 115일 전후로 관련 내용을 발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역시 가능하다면 같은 시기 이전 공청회를 거쳐 광주·전남 통합지원특별법안을 발의한다는 방침이다.

 

광주광역시당은 광주·전남 통합은 단순한 행정구역 개편이 아니라 초광역 단위의 산업·경제 구조를 재편하고 수도권 일극 체제를 완화하기 위한 국가 전략이라며, “통합의 성과가 지역민의 삶에서 체감될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가 책임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