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면브리핑

[박경미 대변인] 고난의 시간을 보내고 귀국한 316분의 국민 여러분,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환영합니다!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179
  • 게시일 : 2025-09-12 15:25:30
박경미 대변인 서면브리핑

고난의 시간을 보내고 귀국한 316분의 국민 여러분,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환영합니다!

미국 이민 당국의 단속으로 체포·구금되었던 우리 국민 316분이 무사히 귀국했습니다. 이는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신속하게 대응한 정부와 외교부, 주미대사관의 노력 덕분입니다. 관계자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특히 미국 재입국 시 불이익을 방지하고 재외국민의 인권과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이끌어낸 것은 뜻깊은 성과입니다. 이는 한미동맹의 굳건한 신뢰를 바탕으로 외교적 역량을 발휘한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정부는 재외국민 보호 시스템을 철저히 점검하고, 유사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더욱 튼튼히 마련해야 합니다. 또한 미국과 논의 중인 전문인력 비자 신설이나 기존 비자의 탄력적 운영을 위한 워킹그룹이 조속히 가동되어, 우리 국민이 불법체류의 위험 없이 미국에서 능력을 발휘할 기회가 넓어지길 기대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앞으로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외교를 적극 뒷받침하고, 재외국민의 권익을 강화하는 정책과 제도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번 일로 고난의 시간을 보낸 316분의 국민 그리고 그 가족분들께 다시 한 번 위로의 마음을 전합니다.

2025년 9월 12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