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대표경선 출마 기자회견문]원내대표경선 출마 기자회견문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293
  • 게시일 : 2003-11-11 00:00:00
존경하는 17대 국회의원 당선자여러분!
저는 오늘 열린우리당의 원내대표 경선에 나서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4.15총선에서 확인된 국민의 뜻은 국회를 일하는 국회, 생산적인 국회로 만들라는 것이었습니다.
국민은 대통령과 함께 국정을 안정시키고, 경제를 발전시키라고 명령하였습니다.

이제 17대 국회는 우리의 책임 하에 ‘대의민주주의의 마당’이 되어야 합니다. 국정을 책임지는 자세로 국정의 안정적인 수행을 뒷받침하는 국회가 되어야 합니다. 토론과 대안제시가 활발한 ‘생산적인 국회’로 만들어야 합니다.

첫째, 국회를 개혁해 ‘일하는 국회’로 만들겠습니다. 그동안 국회는 ‘유신국회’이래 통법부라고 지탄을 받아 온 실정입니다. 이제 국회운영 방식과 시스템을 일하는 국회상에 맞게 개혁하고 정비하며, 스스로 남용했던 특권을 과감히 손질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국회를 만들겠습니다.

둘째, 책임있는 여당으로서 국회의 위상을 바로 세우고 ‘안정된 당정관계’를 확립하겠습니다. 국가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이시기에 대통령의 국정수행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당이 정부의 정책을 이끌고 뒷받침하는 당정관계를 만들어 내겠습니다.

셋째, 남북관계의 발전과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남북 국회회담을 개최하고, 실질협력의 증진과 군사적 신뢰구축을 실현해 한반도 평화와 남북공동번영의 토대를 마련하는 17대 국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다각도로 의원여러분의 정책개발과 의정활동을 지원하는 원내대표가 되겠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일하는 국회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지만 국회의원에 대한 지원은 현실을 미처 반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17대 국회의 개원과 함께 실질적으로 의정활동을 지원할 방안을 마련해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지여러분!
이제 국민은 우리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국회를 개혁해서 일하는 국회를 만들고, 책임있는 여당으로 국정을 안정시키고 경제를 발전시키며, 의원의 특권을 누리기보다는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일 때 우리 정치를 신뢰하고 우리에게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낼 것입니다.

이런 국회를 만들기 위해 저는 여러분과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며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4년 5월 4일

이 해 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