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제28차 의원총회 김부겸 원내부대표 브리핑]제28차 의원총회 김부겸 원내부대표 브리핑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271
  • 게시일 : 2003-11-11 00:00:00
▣ 제28차 의원총회 김부겸 원내부대표 브리핑

공개된 회의였으므로 간략하게 브리핑하겠다. 회의에 참석하신 분들은 어제 정치개혁특위의 날치기 시도와 무산에 대해서는 비판 논리를 정확히 알 수 있었을 것이다.

결론만 말씀드리면 날치기 시도는 무산되었다. 우리는 어제 야3당의 행위를 실패한 날치기로 규정했다.

날치기 상태에서 선거구 획정위원회에 기정사실화하려는 한나당의 기도에 대해 김성기 선거구획정위원장이 여야간 합의가 아니기 때문에 법률적 행위로 볼 수 없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했다는 점을 참고로 보고 드린다.

여러 의원들은 어제 게리맨더링 의도가 분명하고 특정인의 선거구를 살리려는 정치적 의도를 숨긴 채 고집한 야3당의 논리를 정확하게 소개하지 않은데 대해 섭섭함을 표시했다.

오늘 오후, 김원기 상임의장과 김근태 원내대표가 야3당에 긴급 대표회의를 제안할 예정이다. 교착상태에 빠진 선거법 협상을 마치 실무선의 문제인양 내팽개치지 말고 그동안 정치개혁을 주장해왔던 한나라당 최병렬 대표와 조순형 의장이 직접 전면에 나서서 수습하자는 요지의 긴급 기자회견을 가질 것이다.

의원들은 크리스마스인 내일 오후 4시에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서 도대체 왜 야3당이 시도하는 것이 정치개악인가, 간과하기 쉬운 여러 독소조항, 정개협의 안을 대부분 형해화하는 기도에 대해 구체적인 비교, 폭로, 비판이 있을 예정이다. 우리가 단순히 의원정수의 문제가 아니라 이 문제가 한국의 정치개혁을 가로막는 중대한 기로에 있다는 내용을 내일 말씀드릴 것이다.


2003 년 12 월 24 일
열린우리당 공보실